자동차이야기/그랜드카니발06

[110416]브레이크로터 교환하기

느림보치타 2011. 4. 17. 12:58

 110416

브레이크로터 교환하기

 

오늘은 브레이크로터를 교환하기로 했습니다..

열변형으로 고속에서 브레이킹시 핸들과 패달이 떨림을 심해졌기 때문이죠...

당연히..연마도 2번이나 작업을 했기 때문에

더이상의 연마는 위험할 수 있다는 지인의 말에 교환하기로 했죠..

 

 일단 작업할 바퀴를 탈착하여야 해요...

휠캡을 열고, 휠너트를 풀어놓고..

 

 저 안에 보이는 원반이 로터이죠..

오늘의 주인공..ㅋㅋ

패드를 하드론으로 바꿨더니..

열이 더 많이 나서인지..열변형이 더 자주 일어나는 듯 하네요...

 

 기존의 브레이크로터입니다.

허브링을 탈착하고..

캘리퍼를 탈착해야 로터를 탈착할 수 잇죠...

 

 캘리퍼 뒤쪽모습입니다.

캘리퍼 뒤쪽에 너클과 같이 잡혀있는 14mm볼트 2개를 풀고..

브레이크호스가 찢어지지 않게

스프링에 매달아 놓아야 해요..ㅎㅎ

찢어지거나 터지면..안습입니다..ㅋㅋ

 

 짠~

캘리퍼를 탈착한 모습..

로터를 탈착하는 건 아주 쉽죠..

문과생도 가능합니다..ㅋㅋ

휠 볼트사이에 보이는 +자 볼트 2개를 풀고..

주의할점은 저 +자 볼트 이빨이 넘어버리면 상당히 곤란하니 조심조심...

생각만 해도 끔찍..ㅎㅎ

 

 로터를 탈착한 모습

 

 순정브레이크로터죠..순정정품..ㅋㅋ

51712-4D300(DISK-WHEEL BRAKE)

개당 49,940원이니까 합이 99,880원이네요..

기존에 달려있던 놈이 51712-4D100인데

이놈은 개선품인지..4D300이네요...

먼가 개선이 됫을런지..ㅋㅋ

 

 사진상으로 잘 보이지 않지만..

두께가 대략 3~4MM정도 차이가 나는듯 합니다...

13만정도를 주행하고

연마를 2번이나 작업한 예전로터의 모습이다.

 

 신품로터를 장착하고..

 

역순으로 조립하면 끝~

 

일단 주행을 해보았는데..역시나..

고속에서도 떨림이 없네요...

역시 범인은 바로 당신이야..낄낄낄..

이번에 느낀건..

120KM정도의 주행중에 약간의 진동이 있었는데..

그건 로터가 변형하여 주행중에 영향을 미친듯 하고..

개선품이라고 하니..일단은 좀 타보고..

아마도 또 열변형이 발생할 듯 하는데..

그땐 또 연마치러 고고씽~ㅋㅋ