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110416]브레이크로터 교환하기
110416
브레이크로터 교환하기
오늘은 브레이크로터를 교환하기로 했습니다..
열변형으로 고속에서 브레이킹시 핸들과 패달이 떨림을 심해졌기 때문이죠...
당연히..연마도 2번이나 작업을 했기 때문에
더이상의 연마는 위험할 수 있다는 지인의 말에 교환하기로 했죠..
일단 작업할 바퀴를 탈착하여야 해요...
휠캡을 열고, 휠너트를 풀어놓고..
저 안에 보이는 원반이 로터이죠..
오늘의 주인공..ㅋㅋ
패드를 하드론으로 바꿨더니..
열이 더 많이 나서인지..열변형이 더 자주 일어나는 듯 하네요...
기존의 브레이크로터입니다.
허브링을 탈착하고..
캘리퍼를 탈착해야 로터를 탈착할 수 잇죠...
캘리퍼 뒤쪽모습입니다.
캘리퍼 뒤쪽에 너클과 같이 잡혀있는 14mm볼트 2개를 풀고..
브레이크호스가 찢어지지 않게
스프링에 매달아 놓아야 해요..ㅎㅎ
찢어지거나 터지면..안습입니다..ㅋㅋ
짠~
캘리퍼를 탈착한 모습..
로터를 탈착하는 건 아주 쉽죠..
문과생도 가능합니다..ㅋㅋ
휠 볼트사이에 보이는 +자 볼트 2개를 풀고..
주의할점은 저 +자 볼트 이빨이 넘어버리면 상당히 곤란하니 조심조심...
생각만 해도 끔찍..ㅎㅎ
로터를 탈착한 모습
순정브레이크로터죠..순정정품..ㅋㅋ
51712-4D300(DISK-WHEEL BRAKE)
개당 49,940원이니까 합이 99,880원이네요..
기존에 달려있던 놈이 51712-4D100인데
이놈은 개선품인지..4D300이네요...
먼가 개선이 됫을런지..ㅋㅋ
사진상으로 잘 보이지 않지만..
두께가 대략 3~4MM정도 차이가 나는듯 합니다...
13만정도를 주행하고
연마를 2번이나 작업한 예전로터의 모습이다.
신품로터를 장착하고..
역순으로 조립하면 끝~
일단 주행을 해보았는데..역시나..
고속에서도 떨림이 없네요...
역시 범인은 바로 당신이야..낄낄낄..
이번에 느낀건..
120KM정도의 주행중에 약간의 진동이 있었는데..
그건 로터가 변형하여 주행중에 영향을 미친듯 하고..
개선품이라고 하니..일단은 좀 타보고..
아마도 또 열변형이 발생할 듯 하는데..
그땐 또 연마치러 고고씽~ㅋㅋ